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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사진=AFP)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EU와 미국이 (상호관세 유예기간이 종료되는) 9일까지 포괄적이고 상세한 무역협정을 체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에)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은 원칙에 대한 합의”라고 말했다.
그는 “양측은 매 현대저축은행 무직자대출 년 1조 5000억유로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무역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엄청난 과제”라며 “매우 복잡하고 엄청난 규모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합의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국도 미국과 원칙적으로 합의에 도달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FT는 EU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EU 좋은 직장 에 1단계 합의로 영국과 같은 방식의 단계적 협상을 제안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른바 ‘프레임워크 합의’로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일부 관세는 유지하는 방식이다.
EU는 막바지 협상에서 자신들의 뜻을 강경하게 밀어부치려고 시도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 시한이 지나면 상호관세를 50%로 인상하겠다고 위협하자 다시 한 발 물러선 것 든든학자금 이자지원 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원칙적으로 합의에 도달한 나라는 영국과 베트남 두 나라뿐이다. 베트남은 20%, 영국은 10% 관세에 합의했다.
EU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기 위해 더 많은 미국 상품을 구매하는 데 동의했으며, 그 대신 최소한 철강·자동차 등에 대한 품목별 관세가 낮아지기를 원하고 있다.
개인회생자격 미국은 EU산 자동차·자동차부품, 철강·알루미늄에 대해 각각 25~50% 관세를, 나머지 대부분 품목에 대해서는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에 따라 EU 기업들은 지난 4월부터 3800억유로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받았다. 이는 전체 무역 규모의 약 70%에 해당한다.
미국은 구리, 목재, 항공우주 부품, 의약품, 칩, 중요 광물 등에 주님만이나의 도 더 높은 품목별 관세 부과를 고려하고 있는데, 이는 거의 모든 EU 무역을 포괄하게 될 것이라고 FT는 짚었다.
자동차 산업에서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는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는 지난주 “중요한 것은 관세 분쟁의 신속한 해결이다. 우리나라의 핵심 산업인 화학, 제약, 기계, 알루미늄, 철강,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 조속한 결과가 필요하다”며 “협상이 몇 달씩 지연되는 길고 복잡한 것보다는 빠르고 간단한 것이 낫다”고 촉구했다.
한편 EU는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950억유로 규모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방성훈 (bang@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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